의회민주주의

의회 민주주의란 무엇인지 알아보세요.

 

의회민주주의의 뜻

국민의 대표를 뽑아서 그들이 국가 일을 꾸려가는 것을 간접민주주의 또는 대의민주주의라고 했지요? 의회민주주의는 대의민주주의의 가장 대표적인 모습이에요. 국민을 대표하는 사람들이 모인 의회에서 법을 만들고, 나라의 세금이 잘 쓰이는지 살펴보기도 하고, 국민의 여론을 받아들여 좋은 정책을 만들기도 하지요.

의회민주주의의 장점

의회민주주의는 현대 사회에서 효율적인 제도에요.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가는 시대에 중요한 정책을 결정할 때마다 많은 국민들에게 매번 의견을 물어봐야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도 의견을 물어보고 결정하는데 시간을 다 써버려 좋은 정책이 있어도 집행할수가 없겠지요? 따라서 의회민주주의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정책을 효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회민주주의의 보완

의회민주주의는 간접민주주의이기 때문에 국민이 직접 정치에 참여하는
직접민주주의보다는 국민의 뜻을 정확하게 담기는 어려울 수도 있어요.
그래서 국민들은 선거와 투표를 통한 정치 참여 외에도 직접적으로 정치에 참여하는 방법들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참여, Go
첫째, 신문이나 잡지, 텔레비전과 같은 언론을 통해 정책을 비판하거나 언론프로그램에 참여해서 자신이 의견을 제시할 수 있어요.

둘째, 인터넷을 통해 나라의 일에 참여할 수 있어요. ‘국회입법예고’ 사이트에서는 새로운 법을 만들거나 법을 고칠 때마다 국민들의 의견을 받아요. 그 밖에도 여러 인터넷 사이트에서 정책을 제안하거나 설문조사에 응하는 방식으로 정치에 참여할 수 있지요.

셋째, 시민단체 활동을 통해 직접 정치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시민단체란 다양한 분야에서 시민들이 스스로 만들고 참여하는 모임을 말해요. 시민단체는 시민들의 뜻을 모아 나라의 정책에 반영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