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

정당이 무엇인지 알아보세요.

 

정당의 뜻

정치에 대해 뜻이 맞는 사람들이 모여 만든 단체를 정당이라고 합니다.
정당은 권력을 차지하기 위해 만든 단체라는 점에서 시민단체와는 다릅니다. 우리나라에는 몇 가지 조건만 갖추면 누구나 정당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일반 국민은 정당에 가입할 수도 있지요.

정당의 역할

첫째, 정당은 유능한 지도자를 양성하여 나랏일을 담당할 인재를 충원합니다. 정당이 선택한 대통령 후보나 국회의원 후보를 선거에 나서게 해서 국민들의 심판을 받게 하지요.

둘째, 정당은 사회의 여러 집단, 계층, 지역 간 갈등을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갈등을 조정하여 올바른 정책을 만들 수 있도록 연구하고 노력하게 됩니다.

셋째, 정당은 정치를 학습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국민들은 정당의 활동을 보면서 정치가 무엇인지, 국민의 여론이 어떻게 반영되는지 보고 배우게 됩니다.
직접, 간접

여당과 야당

직접, 간접
여당과 야당은 정당의 이름은 아니에요. 우리나라에서 여당이란 대통령을 배출한 정당을 말합니다. 야당은 여당을 제외한 나머지 정당들을 말해요. 야당은 정부와 여당의 정책을 감시하고 다음 선거 때 대통령을 배출하기 위해 노력하지요.

여당과 야당 외에 다수당과 소수당이란 말도 있어요. 다수당은 국회의원이 더 많은 정당을 말하지요. 어떤 정당이 대통령을 배출했지만 국회의원 숫자는 적다면 여당이자 소수당이 되는 것이지요.

정당과 국회

정당과 국회는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국회는 국회의원으로 이루어져 있고, 국회의원을 배출하는 곳이 바로 정당이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국회의원을 보유한 정당을 ‘원내정당’ 이라고 부릅니다.

얼마나 많은 국회의원을 가졌느냐가 정당의 힘을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국회의원이 1명만 있는 정당과 100명이 있는 정당은 법과 정책을 만드는데 있어 굉장한 차이가 있겠지요.
정당과 국회의 관계를 나타내는 말 중에 중요한 것이 ‘교섭단체’ 라는 것입니다. 교섭단체란 국회에서 20명 이상의 국회의원을 가진 정당을 말합니다. 교섭단체는 국회가 어떤 일을 하려고 할 때 그 방법 등에 대해 모여서 협의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당이나 최소한 20명 이상의 국회의원을 배출하기 위해 노력한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