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새로운 희망을 만드는 국회

국회정보나침반

관리기관
서비스명
관리기관
창닫기

이용안내

  • HOME
  • 이용안내
  • 자주하는 질문

자주하는 질문

창닫기

답변
이번 홈페이지 개편 시 '대한민국 국회' 홈페이지와 회원이 통합되었습니다.
대한민국 국회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한 회원은 문제가 없으나,
어린이국회 홈페이지에서만 가입한 회원은 신규로 다시 가입해줘야 합니다.

퀴즈교실은 회원가입 없이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답변
국회도서관은 원칙적으로 대학생 및 18세 이상 열람이 가능합니다. 

어린이방을 별도로 마련하고 있으며 현재는 어린이국회연구회 회원증 소지여부와 상관없이 어린이들이 열람할 수 있는 공간이 따로 있습니다.

국회도서관단체참관 및 견학 문의는 국회도서관 기획담당관실(02-788-4243)이며,
 
자세한 사항은 국회도서관(http://www.nanet.go.kr) 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초등학생 참관 시 보호자 동행요망)
답변
대한민국어린이국회에는 회의원 선거구별 대상학교 선정, 선거구별 초등학교 1개교/특수학교 1개교/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1개의 대표 각 1인이 참석하여 본회의를 개최하게 됩니다.
답변
국회는 선거를 통해 뽑힌 의원들이 모여 법을 제정하는 회의체이고, 의원 개개인은 국민을 대변하는 독립된 헌법기관입니다. 

법을 제정하는 회의에서 빠지지 않는 소품 중 하나가 의사봉입니다. 

의사봉의 기능은 회의가 열린 것을 선언하거나, 회의 중지, 속개, 산회 등에서 세번을 치지만, 이것은 제헌국회 때부터 내려오는 국회선례이나 법적인 구속력은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자료마당 → 의사봉 3타의 의미를 검색해 보시면 파일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많은 활용 부탁드립니다. 
답변
법률안 및 건의서 작성 지도에 여념이 없으신 어린이국회연구회 지도교사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현행 법률안 검색에 애로가 있다는 의견이 있어 아래와 같이 알려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행 법령 정보 검색

  - 국회 법률정보시스템 : http://likms.assembly.go.kr/law

  -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 https://www.law.go.kr    최근 통과했거나 계류 중인 법률(안) 검색

  - 국회 의안정보시스템 :  http://likms.assembly.go.kr/bill

위 사이트에서 법률명 및 본문, 주제어 검색 등의 방법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국회사무처 의정연수과 (02-788-3982)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국회의사당, 국회박물관]

대한민국 국회 통합예약 홈페이지(reservation.assembly.go.kr) → 국회참관 메뉴를 이용하여 온라인 신청 - 국회참관은 관람 희망일 1일전까지 예약하셔야 하며, 신청일 기준 3개월 이내까지 예약가능 - 본회의가 있을 시, 국회의사당 관람은 중지됩니다. (국회박물관 관람은 가능) 또한 국회경호, 경비 및 기타 사정에 의하여 관람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답변
국회의원 검색방법

- 국회홈페이지(www.assembly.go.kr) → 의원활동 → 국회의원현황 메뉴에서 검색으로 현직 국회의원 홈페이지 및 E-mail 주소 검색이 가능함.
답변
각 학교의 어린이국회연구회 대표자로서 매년 국회에서 열리는 어린이국회 행사에 학교를 대표하여 참석할 수 있으며, 어린이국회 본회의에서 심사를 거친 법률안 및 질문서를 발표하게 됨.
답변
각 학교에 구성되어 있는 어린이국회연구회의 회원으로서 연구회가 구성되는 3월부터 연구회원으로 활동하게 됨 
답변

구성 : 지도교사 1인과 초등학교 6학년 10인 내외(최소 3인 이상)으로 구성 

운영 및 활동 : 지도교사의 지도아래 국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학습, 실제 국회에서 이루어지는 회의와 유사한 모의국회 진행, 지역현안 및 어린이권익을 위한 조사, 신문이나 인터넷 기사 등 스크랩, 토론 및 국회참관, 국회의원과의 대화 등을 통한 법률안과 질문서 작성 방법 학습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